멀쩡한 선풍기 IoT 선풍기로 만들기

멀쩡한 선풍기 IoT 선풍기로 만들기

아두이노로 만드는 사물인터넷

모든 과학기술과 공학의 원천이 귀찮음에서 비롯된 것은 명백하다. 책상에 앉아 불과 2m 떨어진 선풍기를 켜기 위해 일어나는 것이 귀찮아서 선풍기를 핸드폰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들기로 했다. 작동 영상을 먼저 준비했다.

DIY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만든 걸 어떻게 하면 최대한 안 보이게 하느냐이다. 내가 만든 조잡한 회로가 안 보일수록 더 완성도있어 보인다. 추가로 붙인 회로를 전부 선풍기 안에 집어넣어 외관상 매우 깔끔해 보인다.

준비물

준비물이 아주 간단하다.
아두이노 보드(나노) 1개
HC-06 블루투스 통신 모듈 1개
NPN 트랜지스터(2N3904) 3개
전원공급장치 아무거나 1개

선풍기는 AC 220V로 전원을 공급받지만 이걸 아두이노에게 넘겨줬다간 숯불구이가 될 게 불보듯 뻔하므로 5V DC로 바꿔줄 방법이 필요하다. GMS0205와 같은 AC-DC 컨버터를 이용해도 무방하지만 제일 간단한 건 주위에 널린 스마트폰 충전기 하나 분해해서 회로만 빼다 넣는 거다. 아두이노가 워낙 저전력이라 다이소에서 파는 제일 싸구려 충전기로도 거뜬하다.

메스!

일단 선풍기를 분해해 보자.

요즘 나오는 선풍기는 전부 전자식이다. 사실 고전적인 푸쉬스위치형 선풍기가 발로 눌러 끄기도 좋고 더 편리하다고 생각한다. 더 최근에 나온 선풍기들은 그나마 전원 버튼이라도 따로 달려있는데, 이 선풍기는 과도기에 나와서 그런지 전원버튼조차 없다. 버튼을 누르면 미풍-약풍-강풍-꺼짐 순으로 순회한다. 미풍 쐬다가 끄고 싶으면 버튼을 무려 세 번이나 눌러야 한다는 얘기다. 세상에 이렇게 귀찮을 수가 없다.

선풍기 회로는 이렇게 생겼다. 이걸 뜯어고쳐서 무선제어가 가능하게 만드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MCU가 뭔지도 모르겠거니와 프로그래밍하려면 온갖 야크를 데려다가 털을 깎아야 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하드웨어 해킹을 통해 옆에 기생하는 아두이노가 버튼을 ‘누르게’ 만들면 된다.

하지만 아두이노가 스위치를 ‘물리적’ 으로 누르게 만드는 건 여러모로 귀찮다. 기계적으로 누르려면 서보 모터가 필요하고 모터를 돌리려면 모터 드라이버가 있어야 하고 또… 그만 생각하자.

스위치라는 건 접점 두 곳을 합선시켜주는 부품이다. 아두이노가 ‘전자적’으로 접점을 합선시켜 스위치를 ‘누르게’ 만들면 된다. 우리는 이러한 기능을 하는 훌륭한 부품을 두 개 정도 알고 있다. 하나는 릴레이이고 다른 하나는 트랜지스터이다. 릴레이는 부피도 크고 비싸다. 같은 동작을 50원짜리 트랜지스터로도 할 수 있다. 바로 고등학교 1학년 때 배우는 트랜지스터의 스위칭이다.

트랜지스터로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NPN 트랜지스터는 MCU에 쓰기 좋은 스위치이다. 가운데 단자인 베이스에 전압을 걸어 HIGH 상태로 만들면 컬렉터와 이미터가 도통된다. 선풍기 회로의 스위치 접점 양 쪽에 이미터랑 컬렉터를 하나씩 연결하고, 아두이노의 디지털 핀 하나를 베이스에 연결하면 스위치 완성이다. 디지털 핀에 HIGH 출력을 잠깐 줬다 끄면 스위치가 ‘전자적’으로 ‘눌린’다. 대신, 이미터와 아두이노의 GND를 연결해 주어야 한다.

여기에 이러쿵저러쿵 해서 HC-06으로 블루투스가 되게 만들고 코딩만 하면 된다. ESP8266을 알았다면 Wi-Fi와 Blynk를 이용해서 더 접근성 좋게 만들었겠지만, 아쉽게도 이걸 만들 때는 ESP8266 계열을 몰랐었다.

선풍기에 스위치가 세 개 달려있으므로 트랜지스터 세 개를 준비해 각각 아두이노와 연결하다. 배선하기 쉽도록 PCB를 작게 톱질해서 가져다 썼다.

그리고 이 회로를 선풍기 회로에 가져다가 스위치 접점에 연결해준다. 선풍기 기판 위쪽에 보이는 건 분해한 충전기 회로이다. 선풍기에 들어가는 220V를 끌어다가 충전기 회로에 연결하고, 출력 부분을 아두이노에 공급해주면 된다.

코딩

다음은 신나는 코딩이다. 어째서 한방에 모든 기능이 완벽하게 작동하는 코드를 짤 수는 없는 걸까.

#include <SoftwareSerial.h>
SoftwareSerial BT(6, 7); //블루투스 TX, RX
 
boolean ROT = false;
boolean POWER = false;
int mode = 0;
int timer = 0;
 
String cmd = "";

void setup() {
  BT.begin(9600);
  pinMode(2, OUTPUT); // 회전 버튼
  pinMode(3, OUTPUT); // 전원/모드 버튼
  pinMode(4, OUTPUT); // 타이머 버튼
}
 
void loop() {
  // 블루투스 통신 수신
  while(BT.available()) {
    char RCV = (char)BT.read();
    cmd += RCV;
    delay(5);
  }
  
  // 수신 내용이 있다면
  if(!cmd.equals("")) {
    // 각종 스위치 동작
    if(cmd == "power" && !POWER) {
      pressButton(3, 1);
      POWER = true;
      mode = 1;
    }
    else if(cmd == "power" && POWER) Power_Off();
       
    if(cmd == "slow" && POWER) setWind(1);
    if(cmd == "mid" && POWER) setWind(2);
    if(cmd == "fast" && POWER) setWind(3);
    
    if(cmd == "rot" && POWER) {
        pressButton(2, 1);
        ROT = !ROT;
    }
 
    if(cmd == "timerReset" && POWER) Timer_Reset();
    if(cmd == "1h" && POWER) setTimer(1);
    if(cmd == "2h" && POWER) setTimer(2);
    if(cmd == "4h" && POWER) setTimer(4);
  }
  
  cmd = "";
  delay(50);
}
 
// 스위치를 눌러주는 함수.
void pressButton(int buttonNum, int pressTime) {
  for(int i = 1; i <= pressTime; i++) {
    digitalWrite(buttonNum, HIGH);
    delay(100);
    digitalWrite(buttonNum, LOW);
    delay(100);
  }
}

// 선풍기를 끄는 함수
void Power_Off() {
  if(mode == 1) pressButton(3, 4);
  else if(mode == 2) pressButton(3, 3);
  else if(mode == 3) pressButton(3, 2);

  POWER = false;
  mode = 0;
}

// 타이머 끄는 함수
void Timer_Reset() {
  if(timer == 1) pressButton(4, 7);
  else if(timer == 2) pressButton(4, 6);
  else if(timer == 4) pressButton(4, 4);
  timer = 0;
}

//타이머 설정 함수
void setTimer(int hour) {
  Timer_Reset();
  pressButton(4, hour);
  timer = hour;
}

// 바람 세기 지정 함수
void setWind(int windspeed) {
  Power_Off();
  POWER = true;
  pressButton(3, windspeed);
  mode = windspeed;
}

이 코드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다. 현재 선풍기의 버튼 상태를 아두이노가 ‘기억’하고 여기에 맞춰서 버튼을 누르기 때문에 선풍기에서 물리적으로 버튼을 누르면 동기화가 안 되어 바로 꼬이게 된다. 스위치에 디지털 핀 세 개를 추가로 연결하고 digitalRead()로 물리적인 누르기 동작까지 추적하면 해결할 수 있을 듯하다. 수정하기 귀찮아서 하지 않았다. 만약 수정할 일이 있다면 HC-06부터 뜯어버리고 ESP8266으로 Wi-Fi 통신부터 시킬 것이다.